Tech R&D ML/DL 개발 방두현 님
직무인터뷰
SK텔레콤의 ML/DL개발 직무는 어떤 일을 하나요?

SK텔레콤은 SK그룹이 보유한 다양한 기술, 서비스, 콘텐츠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하여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 선도적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AI Research Scientist는 영상∙텍스트∙음성 등을 활용하는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 핵심 기술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는데요.
단순히 연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기술이 사회와 연결될 수 있도록 제품화를 하는 것에도 힘을 쏟습니다. 매해 기술 공유 콘퍼런스도 개최하는데요. 국내외 석학들과 함께 인공지능 지식을 나누기도 하고, 비전과 방향성을 선제적으로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두현님이 담당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올해 예상치 못했던 COVID-19로 비대면(untact) 서비스와 헬스 케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저는 디지털 엑스레이(Digital X-ray)를 이용한 의료(Medical) 분야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하여 진단의 효율, 안정성을 높이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연구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나요?

우선 연구가 실제 사용자에게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정량화하여 명확한 개념(Concept)을 설정합니다.
이때 충분한 브랜드 파워가 있는지 회사의 미래 사업에 도움이 되는지도 면밀히 검토하고요.
주제가 결정되면 사내외 전문가와 함께 세계적 수준의 결과를 목표로 연구를 수행합니다.
연구 결과물이 고객에게 어떻게 서비스되어야 할지 협력 부서와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으면서 기술 마케팅도 강화하는데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기술은 특허를 내거나 논문화합니다. 기술의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죠.

SK텔레콤의 ML/DL개발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SK텔레콤의 장점은 통신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보안, 미디어 등 SK텔레콤이 보유한 다양한 기술을 기반으로 폭넓은 연구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도메인(음성, 음악, 자연어, 영상 등)의 선두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동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연구 역량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큰 매력입니다.

해당 직무의 전망을 어떻게 보고 계시나요?

수년 전만 해도 인공지능(A.I.)은 우리의 일상과 거리가 먼 기술이라는 인식이 상당히 컸죠.
그러나 지금 인공지능(A.I.)은 우리 실생활 가까이에 있습니다. 기술력은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요.
COVID-19 같은 예상할 수 없는 변수들은 인공지능(A.I.)이 우리의 삶 속으로 스며드는 것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 기술을 연구하는 Research Scientist의 역할은 더 커질 것입니다.

역량인터뷰
ML/DL개발 직무에 필요한 지식이나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연구자는 머신 러닝(Machine-learning), 딥 러닝(Deep-learning)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기술과 트렌드를 빠르게 습득하는 능력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협업할 일이 많아서 소통을 잘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개방적인 태도와 적극적인 자세 또한 갖추고 있으면 좋겠죠.

업무와 관련하여 특별히 유리한 전공 분야가 있나요?

최근에는 인공지능(A.I.)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인공지능 학과도 셍겼다고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전공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무엇을 전공했느냐보다는 인공지능(A.I.)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이 더 중요합니다. 실제로 저희 팀에는 수학, 인지과학, 의공학 등 여러 분야의 전공자들이 있습니다.

본인의 어떤 점 (성격, 역량 등)이 해당 직무와 잘 맞다고 생각하나요?

저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연구 주제나 기술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개선해 나가는 것을 좋아합니다.
실제로 업무를 진행할 때에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는 편이고요. 물론 다른 의견도 잘 수용합니다.
다행히 저희 구성원들도 의견을 나누는 데 적극적이신데요. 좋은 의견을 많이 주셔서 정말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지식적인 부분 외에 필요한 자질이나 역량이 있나요?

다양한 분야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하는 업무가 많다 보니 빠른 적응 능력과 긍정적인 협력 자세가 필요합니다.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도 갖고 있어야 하죠. 자발적이고 의욕적인 두뇌 활용을 강조하는 SK 문화에 맞게 수동적인 자세보다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지니면 좋을 것 같습니다.

ML/DL개발 직무에 지원하는 미래의 동료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인공지능(A.I.) 분야가 워낙 빠르게 변화하기에 입사할 때 자신이 연구하는 분야를 기업에서 원하지 않는 건 아닐까 불안할 텐데요.
이런 변화는 저희도 함께 겪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그래서 저희는 특정 분야에 대한 선호도 없이 열린 자세로 지원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공 지식에 대한 깊은 이해와 다른 분야에 대한 열린 자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세요.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