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Service Planning 사업 전략∙기획 윤지현 님
직무인터뷰
ICT Service Planning 분야의 사업 전략∙기획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4차 산업의 핵심 키워드인 인공지능(A.I.)과 Data 기술을 기반으로, 미래 성장 사업을 기획하고 사업화하는 직무입니다. 고객에게는 세상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쉽고 편리하게 제공합니다. 그리고 New ICT 산업 전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성장 동력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업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지현 님이 담당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서비스플랫폼 사업 조직은 인공 지능(A.I.), TTS(Total Transportation Service), Car Life 등의 주요 사업을 담당하는 조직과 이를 뒷받침하는 기술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AI사업 Unit’에서 ‘ 인공 지능 사업의 방향성과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맡고 있는데요. 시장과 고객 및 경쟁 분야의 환경 분석에서부터 성공적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전략 수립과 중점 추진 과제 도출 등 인공 지능 사업의 방향키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ICT Service Planning 분야의 사업 전략∙기획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차세대 사업을 주도하는 ‘First Mover’의 역할을 한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ICT 시대의 중심에서 사회 전반에 걸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끼며 일하고 있습니다.

역량인터뷰
ICT Service Planning 분야의 사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역량이 있나요?

기술 진화가 빠르고 새로운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출시되는 점 등을 고려할 때 ICT 기술과 사업에 대한 트렌드를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트렌드를 적용해 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Insight를 찾는 것도 중요하고요.

본인의 어떤 점(성격, 역량 등)이 해당 직무와 잘 맞는다고 생각하나요?

저는 ICT 전문 잡지를 구독하고,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잡지를 통해 전체 트렌드를 파악하고 블로그에 시사점을 적어보면서 사업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있습니다.대학에서는 전자공학을, 대학원에서는 MBA를 이수했는데요. 회사에 입사한 후, 대외 업무를 수행하며 광고, Network, 마케팅 분야 등 다양한 부서와 교류하며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키워 업무에 적합한 사람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사업 전략∙기획 담당자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고객에게 따뜻한 인공 지능(A.I.) 비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고객의 근처에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들의 시간을 절약해주고 싶습니다. 내 주변의 사물들을 제어하고 동작시키는 인공지능 사업은 이미 시작됐습니다. 지금도 차에선 T map을, 집에선 B tv와 NUGU 스피커를 사용하니까요. 아마도 멀지 않은 시일 안에 영화 ‘Her’ 에 나오는 인공 지능처럼, 곧 인공 지능 서비스가 생활 속에 자연스레 녹아 든 시대가 도래할 겁니다. 그 중심에 SK텔레콤의 NUGU 플랫폼이 있길 바랍니다.

ICT Service Planning 분야의 사업 전략∙기획 직무에 지원하는 미래의 동료에게 조언 부탁 합니다.

생각하고 계획하고 실행하면 어떤 것이든 이뤄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경험과 역량은 각자 다를 겁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일에 대한 열정입니다. 그 수준에 따라 만들어낼 수 있는 가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인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또 어떤 가치를 만들어 낼수 있는지 치열하게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도전을 겁내지 않는 당당한 동료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