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Infra Mgmt. 플랫폼 Infra 반지훈 님
직무인터뷰
SK텔레콤의 플랫폼 Infra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기본적으로 데이터 센터를 운용하는 일을 합니다. 티맵(T-map), 누구(NUGU), 스마트홈 등 SK텔레콤에서 출시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전반적인 Infra를 관리하고 있는데요. 업무는 크게 SAM(Service Architect Manager), NE(Network Engineer), DBA(Database Admin), SE(System Engineer)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SAM(Service Architect Manager)은 출시·업데이트를 앞둔 서비스의 성능을 설계하는 것 입니다. NE(Network Engineer)는 데이터 센터의 Network 망을 설계하고 관련 장비를 운용하는 일입니다. DBA(Database Admin)는 서비스별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운용하고 백업을 관리하는 업무이고요. SE(System Engineer)는 웹 호스팅 같은 물리서버를 비롯해 서비스별 서버를 구축해 운용하는 것입니다.
이 밖에도 환경 관리, 모니터링, CMDB와 같은 운영 Tool의 개발, Spec. 표준화, RM체계, 구매 등의 업무를 나눠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ICT Infra Mgmt. 직군에는 <유무선 통신 Infra>, <IT Infra>가 있는데요. 이 사업부들과 차별화되는 <플랫폼 Infra>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이동 통신 서비스의 특성에 따라 운영되는 다른 직무와 달리 플랫폼 Infra는 서비스 수요에 맞춰 다양한 IT 기술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획이나 개발, 관리보다는 서비스를 직접 구축하고 운용하는 업무의 비중이 높은 것도 특징입니다.

플랫폼 Infra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원격 서버 기반의 글로벌 네트워크(Cloud),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최신 IT 기술을 업무와 접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하고 새로운 기술을 보다 빠르게 만날 수 있다는 점이 플랫폼 Infra 직무의 매력입니다.

지훈 님이 담당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SE(System Engineer)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출시·변경에 맞춰 운영체제(OS)와 소프트웨어(SW)를 설치하는 것부터 보안 진단에 이르기까지 개별 서버를 전반적으로 관리합니다. 리스크가 있을 때 분석과 조치를 취하는 역할도 하고요. 더불어 Network 모니터링 시스템 운용 등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Infra 담당자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플랫폼 Infra 업무를 하다 보면, 국내외에서 열리는 IT 관련 세미나와 컨퍼런스에 참석할 일이 종종 생기는데요. 대외 행사에서 SK텔레콤을 대표하고 싶습니다. 회사 밖에서도 인정받는 전문가가 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역량인터뷰
플랫폼 Infra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역량이 있나요?

컴퓨터 공학(Computer Science)을 전공하면서 운영체제(OS), Network, 데이터베이스(Database) 관련 지식을 체계적으로 쌓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히 높은 학점을 받는 것에 그치지 말고, 과제나 프로젝트에 많이 참여해보세요.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역량을 쌓기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아마존 웹서비스(AWS)처럼 가상화 서버를 활용해 고객 응대 서비스를 구축하고 운용해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학생 신분으로 실행하기 어렵다면, 공모전이나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 리눅스 기반의 개인 서버를 직접 구축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APM DB Tuning Tool 등 오픈 소스(Open-source)를 활용하는 경험을 쌓는 것도 좋고요.

면접이나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나만의 팁이 있다면?

가장 최근에 SK텔레콤이 주목하고 있는 기술은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내가 가고 싶은 회사가 어떤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지, 현재 나아가고 있는 방향은 어떤 것인지, 기술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려는 가치는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트렌드를 중심으로 역량을 쌓으려고 했던 점이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사람인가요?

도전적이고 밝은 사람을 좋아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밀접한 업무다 보니 시행착오를 많이 겪을 수밖에 없는데요. 조직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적극적으로 키워 나가는 동료, 넘어져도 다시 웃으며 일어나 도전하는 동료가 곁에 있다면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플랫폼 Infra 직무에 지원하는 미래의 동료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어떤 분야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늘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온라인 공개 수업(MOOC)과 같은 강의나 IT 전문 뉴스 등을 통해 관련 지식을 꾸준히 쌓으세요. 무엇보다 성장의 원동력인 호기심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