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porate Management 재무∙회계 김용민 님
직무인터뷰
SK텔레콤의 재무·회계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SK그룹은 재무 조직의 역할을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기업의 재무 정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것. 그리고 효율적으로 자금을 조달하고 운용함으로써 최적의 재무 구조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어요. 모든 활동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업 가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SK텔레콤 재무 조직은 ‘재무기획팀, 회계팀, 세무팀, 자금팀, 자산관리팀’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조직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가요? 용민 님은 어떤 조직에서 일하고 있나요?

먼저, 재무기획팀은 신규사업 등에 대한 재무 지원과 회사의 신용평가 대응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회계팀은 회계 정책 수립과 재무제표 작성해 주주를 포함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재무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합니다. 세무팀은 회사의 조세 부담을 예측하고 관련 법규를 준수하여 신고와 납부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자금팀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자금 계획을 세웁니다. 또한 자금을 적기에 조달하고 운용하여 최적의 재무 구조를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자산관리팀은 전사 부동산과 자산을 총괄하는 부서로, 효율적인 자산 관리를 목표로 힐하고 있습니다. 저는 과거 자금팀에서 원화지출 등의 업무를 담당했는데요. 2년 전부터는 세무팀에서 법인세 및 지방세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용민 님의 하루 일과를 소개해주세요.

세무팀은 회사에서 발생하는 비용 전표에 대한 검토 및 승인을 나누어 맡고 있어요. 하루만 밀려도 큰 부담이 되는 일인데요. 그래서 매일 출근 후 일정 시간을 할애하여 전표를 검토하는 습관을 기르고 있어요.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차지하는 업무는 사업 부서의 검토요청을 처리하는 것인데요. 보통 신규거래 등이 있을 때 재무∙회계적 검토가 필요합니다. 때로는 법규 해석을 다양하게 적용해 봐도 명확한 답을 내기 어려운 경우가 있어요. 그럴 때는 팀의 선배 구성원과 의견을 나누며 해결 방안을 찾아가곤 합니다.

SK텔레콤 재무·회계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재무·회계 직무를 일정한 규정에 따라 틀에 박힌 업무만 하는, 지루한 직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어요. 그러나 SK텔레콤은 꾸준히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있고, 신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재무∙회계적으로 꼼꼼한 검토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을 지원하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 SK텔레콤 재무∙회계 직무의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역량인터뷰
SK텔레콤 재무·회계 직무에 필요한 지식이나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회계, 세무 등 재무 관련 전문 지식이 필요하며, 법학 지식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회계와 세무 지식은 단기간에 습득하기 어렵지만, 모든 영역의 바탕이 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해요. 그렇기 때문에 열정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해야 합니다. 또한 재무 업무는 숫자를 다루는 일이라, 작은 실수에도 회사에 큰 손실을 줄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꼼꼼함과 끈기가 매우 중요해요. 사업 부서, 과세 관청, 회계 법인, 금융 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소통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죠.

반드시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어학, 공학 등 관련 학과를 졸업하지 않은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하지만 공통적인 것은 모두가 재무 지식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재무·회계 직무에 지원하는 미래의 동료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숫자를 좋아하고 꼼꼼한 성격을 가지고 계신다면, 재무·회계 직무에 흥미를 느끼며 일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SK텔레콤은 ‘일’과 ‘사람’ 측면에서 다른 어느 회사보다 좋은 환경과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