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R&D 음성인식∙합성 연구개발 김범정 님
직무인터뷰
SK텔레콤의 음성 인식∙합성 연구개발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TTS(Text to Speech) 음성 합성 기술은 텍스트를 음성신호로 변환하는 기술입니다. 음성 인터페이스 환경에서 필수적인 기술 중 하나인데요. 저희 팀은 현재 인공지능(A.I.) 서비스 ‘NUGU’에 사용되는 목소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NUGU’는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문장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더욱 다양하고 자연스러운 목소리를 구현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를 위해 TTS 음성합성기술팀에서는 여러 분야의 여러 전문가들이 모여,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연구가 진행되나요?

음성 합성을 하려면 먼저 음성 데이터베이스(Database)를 준비해야 합니다. 다양한 발음과 운율을 최소한의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를 고려해 문장을 설계하고, 전문 성우의 목소리로 녹음합니다. 그리고 녹음된 음원을 하나씩 들으며 실제 발음, 쉬어 읽는 부분 등을 기록합니다. 이 과정에서 얼마나 공을 들였느냐에 따라 합성 음성의 품질이 달라집니다. 음성 데이터베이스가 준비되면 입력된 텍스트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또는 규칙 기반 알고리즘을 이용해 분석합니다. 어떻게 발음하고, 어디서 쉬어 읽으며, 어떤 억양으로 읽어야 하는지 등을 파악합니다. 또 어떤 음성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지 예측합니다. 이렇게 예측된 정보를 통해 음성 데이터베이스를 가공하고, 원하는 음성으로 출력합니다. 마지막으로 출력된 음성의 품질을 확인해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알아내고, 다음 연구에 반영합니다.

현재 범정 님이 담당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린 음성 합성 시스템에서 음성 데이터베이스(Database) 준비 과정의 일부를 담당하고 있어요.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음성 합성 품질을 높이기 위해 최적의 문장을 설계하고, 녹음된 Data를 관리합니다. 또한 ‘NUGU’ 서비스의 품질을 수시로 점검하고 있어요.

음성 인식∙합성 연구개발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최종 결과물을 직접 귀로 들을 수 있다는 점이에요. 문제가 있는 점을 수정하고 보완하면서, 점점 나아지는 걸 직접 듣고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이렇게 성능이나 품질이 향상되는 것을 체감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요. 또한 결과물이 ‘NUGU 스피커’나 ‘T map’ 등 많은 사용자들에게 사랑받는 것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고 있답니다.

음성 인식∙합성 연구개발 직무의 비전은 어떻게 보고 있나요?

음성 인터페이스 서비스는 현재 IT 업계의 트렌드예요. 음성 합성 기술은 음성 인터페이스 서비스에 필수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리라 생각합니다. 아직도 새롭게 만들어질 서비스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전망이 밝답니다.

역량인터뷰
음성 인식∙합성 연구개발 직무에 필요한 지식이나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필요한 지식은 음성 합성 시스템에서 세분화되는 각 영역에 따라 다른데요. 우선 입력 텍스트를 분석하기 위해 ‘자연어 처리’ 전공 지식이 필요해요. 그리고 음성 신호를 분석하고 합성하기 위해 ‘디지털 신호 처리’와 ‘음성 신호 처리’에 대한 전공 지식이 있어야 하죠. 또한 각종 ‘기계학습 알고리즘’에 대한 깊은 이해도 중요합니다. 그 밖에 갖춰야 할 역량으로는 ‘프로그래밍 능력’을 들 수 있겠네요. 프로그래밍 언어는 주로 C, C++, 파이썬(Python)을 사용하고 있어요.

본인의 어떤 점이 음성 인식∙합성 연구개발 직무와 잘 맞는다고 생각하나요?

저는 새로운 것을 배우며 성장하는 데서 보람을 많이 느끼는 편입니다. 음성 합성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앞으로 알아가야 할 내용이 많다는 점은 일을 하는 데 있어 큰 흥미를 줍니다. 이러한 성향이 직무와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추가적 직무에 대해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음성 인식∙합성 기술은 오랜 기간 연구된 기술이지만, 여전히 보완하고 나아갈 점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히 고민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때로는 수고스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노력의 결과물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매력적인 직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