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R&D N/W 기술 연구개발 정연준 님
직무인터뷰
SK텔레콤의 N/W 기술 연구개발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Network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개발하고, 운영합니다. 또한 Network 유지 보수에 필요한 시스템도 개발합니다. 크게는 교환기, 기지국, 전송, 단말 기술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필요한 여러 개발 직무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5G 상용 기술과 유무선 통신의 Infra 확보, 지능화된 Network 관리 시스템을 위한 연구·개발 업무를 합니다.

현재 연준 님이 담당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차세대 OSS(Operation Supporting System)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OSS에 대해 설명해 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Network를 구성하는 수많은 Infra를 모두 개별적으로 운용하기는 어렵잖아요. 그래서 OSS라는 통합 시스템을 만들어, 운용자가 손쉽게 개별 Infra를 제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즘 팀에서 진행하고 있는 연구 과제를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최근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과제는 개별 Infra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개별 Infra가 모두 합쳐져 고객에게 LTE, 5G 등의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데요. 각각의 Infra 운용자가 잘 관리한다고 고객이 체감하는 서비스 품질이 좋아지지 않아요. Network를 구성하는 모든 Infra에 대해 인과 관계를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야 하죠. 저희 팀은 각각의 Infra에서 발생하는 Data를 모아, 통합적인 관점에서 분석합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의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나요?

최근 모든 Network의 Infra가 IT를 기반으로 진화하면서 Network 기술 연구 분야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어요. SK텔레콤만 하더라도 통신 Infra를 Data 기반으로 구성해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거든요. 구글과 아마존의 Data Center처럼 말이죠. 앞으로 5G 시대가 열리면서, N/W 기술 연구 분야가 할 일은 점점 늘어날 것이라 생각합니다.

역량인터뷰
N/W 기술 연구개발 직무에 필요한 지식이나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Network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아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Network는 크게 무선과 유선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두 영역은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역량을 먼저 갖추는 것이 중요해요. Network에 대한 기본적인 역량을 갖췄다면 컴퓨터 공학(Computer Science)에 대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분석을 하기 위해 빅데이터(Big Data)를 구성하고 처리할 수 있는 역량도 갖춰야 하죠.

업무와 관련하여 특별히 유리한 전공이나 연구 분야가 있나요?

기본적으로 필요한 전공 지식은 전자통신공학, 전파공학, 컴퓨터공학 분야입니다. 추가로 수학, 기계공학, IT 융합공학 등이 유리하죠.

지식적인 부분 외에 필요한 자질이나 역량이 있나요?

모든 기술과 서비스는 실제 사용할 고객의 Needs에 맞춰서 개발되고, 확장됩니다. 따라서 ‘사람’을 이해하고, 이를 IT 기술과 접목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해요. 또한 새로운 기술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계속 학습하는 자세가 필요하죠.

본인의 어떤 점(성격, 역량 등)이 해당 직무와 잘 맞는다고 생각하나요?

주어진 일을 수동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의견을 적극적으로 피력하고 적극적이고 리드하는 성격이 직무와 잘 맞습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계획을 세우고,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직무이기 때문이죠.

N/W 기술 연구개발 직무에 지원하는 미래의 동료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Network 기술은 오랜 시간 동안 탄탄한 지식이 축적된 분야입니다. 따라서 Network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을 갖추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단순히 지식을 습득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운다면 해당 업무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될 것이라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