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Service Planning UX 기획 갈지은 님
직무인터뷰
ICT Sales·Marketing 그룹의 UX 기획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UX 기획 직무는 SK텔레콤이 보유한 ICT 기술과 서비스 Infra를 활용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라이프 스타일을 전달하는 서비스를 만듭니다. 서비스의 방향성을 설계하고, POC(Proof of Concept. 시장에 나오지 않은 신제품 사전 검증을 위해 사용되는 증명 과정)에 맞춰 서비스 UX를 직접 디자인하는 데 필요한 모든 역할을 합니다.

지은 님이 담당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저는 T map 서비스의 UX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로 T map 서비스를 개선하고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데요. 사용자가 직접 사용하게 될 서비스의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이를 검증, 개선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검증하고 개선을 하기 위해서 사용성 검증 실험 설계를 하고 실험 결과를 분석하고요. 로그데이터의 정의와 분석, UX, QA 등의 업무도 진행합니다.

UX 기획 담당자의 하루 일과를 알려주세요.

VOC(Voice of Customer, 고객 목소리)와 고객 사용 로그 확인 등 서비스 운영과 연계되는 기본 업무들을 파악합니다. 이 과정에서 서비스 개선 사항을 기획하고 발전시키죠. 신규 서비스 기획을 할 때에는 사업 기회와 고객의 Needs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하고요. 사업을 실현할 수 있는 핵심 서비스 콘셉트, 타깃 고객, 가치 제안, 핵심 기능 등을 도출하는 작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역량인터뷰
UX 기획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역량이 있나요?

사용자의 Needs를 서비스에 반영할 수 있도록 치열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정답이 없는 직무이다 보니 더 나은 것은 없는지 고민하고 또 고민해야 하죠. 그래야만 다른 서비스와 차별점을 둘 수 있습니다. 또한 단호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용자에 대한 호기심을 갖는 것입니다. 기술은 경험을 통해 습득할 수 있지만 사용자에 대한 호기심은 어디서도 배울 수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동시에 Tech 분야의 트렌드를 주기적으로 파악해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센스도 갖추고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과거에 이 직군은 휴대폰만을 대상으로 하는 Touch Interaction 위주의 기능들을 설계하였지만, 최근 인공지능(A.I.) 기능을 접목하는 일이 주어지면서 VUX(Voice User Experience) 설계 관련 업무들도 맡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UX 기획팀은 다른 회사와 어떤 점이 다른가요?

다른 회사에 비해 주도적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의 절반’이나 되는 고객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서비스 이용자의 행동 패턴을 접하고 대응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UX 기획 직무에 지원하는 미래의 동료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경험을 설계한다는 것은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영역입니다. UI를 설계하는 업무는 매우 치열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서비스의 방향을 논할 때는 넓은 관점에서 서비스와 회사의 이익이 연결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경험과 역량에 따라 어느 분야를 강화할 것인지, 어느 분야가 자신의 성향과 맞는지 고민하고 직무의 범위를 선택해야 합니다. 전체적인 완결성을 요구하는 UX 기획이라는 직무 분야에서 자신이 더 잘할 수 있는 전문 분야를 찾고 개발자, 운영자, 기획자 등 관련 담당자들과 원활한 소통을 하려는 열린 태도를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