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Sales·Marketing 비즈니스 파트너십 김경철 님
직무인터뷰
비즈니스 파트너십에선 어떤 일을 하나요?

차세대 가상 이동통신 사업자(Next MNO)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IoT, Data 기반의 미래 성장사업을 발굴∙사업화 하고 있는데요. 자율주행 시대에 걸맞는 고정밀 지도(HD map) 구축과 빅데이터(Big Data) 기반의 자동차 맞춤형 보험 상품 등 새로운 가치 상품들을 떠올려 보면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십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거의 모든 영역의 산업에서 파트너십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초연결 시대의 기초가 되는 Network Infra와 방대한 양의 Data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인데요. 저희 직무에서는 통신을 넘어 보안, 물류, 자동차, 금융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십팀에서 일하다 보면 “SK텔레콤이 그런 것도 해? 놀랍다!”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될 겁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십 직무 담당자의 하루 일과는 어떤 가요?

미국에 있는 기업들과 프로젝트 관련 진행 사항을 점검하는 것으로 아침 업무를 시작합니다.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어느정도 진행이 됐는지 체크하고 현상을 파악합니다. 앞으로 챙겨야 할 내용들도 점검하죠. 오후 2시경에는 유럽에 있는 기업들과 업무를 수행합니다. 시차 때문에 저녁 때 회의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스스로 근무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유연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부담이 덜한 편입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십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여러 산업에 종사하는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실험적인 생각을 나누면서 실제 사업까지 발전시킬 수 있다는 점이 큰 매력입니다. “SK텔레콤이 자율주행을?” “SK텔레콤이 자동차 보험을?” “SK텔레콤이 물리 보안을?” 같은 실험적인 생각들을 실제 사업으로 이룰 때, 그 감동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큽니다.

역량인터뷰
비즈니스 파트너십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역량이 있나요?

저희 직군은 통신뿐만 아니라 거의 모든 분야에 대해 파트너십을 추진합니다. 그래서 특정 분야의 기술과 지식 보다 ICT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글로벌 파트너와 협업하는 경우도 많아서 외국어 능력을 갖추는 것도 필수입니다. 유창하지 않더라도 당당하게 소통할 수 있는 배짱을 가진 분들이 지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역량을 쌓기 위해 어떤 것을 준비하면 좋을까요?

작은 프로젝트라도 진행해보면서 전체 Process를 경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해결해보는 기회를 만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 해결을 하면서 실험적인 생각들을 실제로 구현해 본다면 본인에게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향후 SK텔레콤에서 파트너십을 발굴하고 실제 사업으로 만들어 나가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사람인가요?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분들과 일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 나가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장애물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사업을 완수하는 긍정 에너지와 열정을 가진 분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 파트너 직무에 지원하는 미래의 동료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나만의 ‘필살기’를 만드세요.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나만의 ‘필살기’로 만드는 시간을 가지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을 겁니다. 또 자신의 ‘필살기’가 SK텔레콤 안에서 어떻게 쓰일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일할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꼭 만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