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Sales·Marketing 사업 개발 윤태근 님
직무인터뷰
본인의 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사업 개발 업무 중심)

5G 시대를 맞아 AR, VR, 클라우드 게임, 뉴미디어(New media) 등 다양한 영역에서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전 국민 혹은 전 세계가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태근님이 담당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신규 사업의 전략과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요. 중장기적으로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어떤 구조로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인수·합병(M&A)를 통한 추진 구조의 경우 타깃 회사의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 분석합니다.

사업 개발 직무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사업을 개발한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타트업(Start-up)이나 자기 사업을 추진해 보는 간접 경험이 될 수도 있고요. 회사에는 추가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하고 기업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사업 개발 담당자로서 하루에 가장 많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점검하고 진행하는 일을 가장 많이 합니다. 어떤 사업이 매력적인지 환경을 분석하고 추진 구조도 고민하죠.
기업 가치 평가와 이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외부 업체와 회의를 자주 합니다.

태근님께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SK텔레콤 하면 바로 떠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사업을 계속 늘려 가고 싶습니다.

역량인터뷰
사업개발 직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사업개발은 전략, 기획, 재무, 기술 등 다양한 영역이 종합적으로 어우러진 분야입니다.
이를 관통하는 역량 중 하나가 분석력입니다. 회사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어떤 신규 사업에 진출하면 좋을지, 또 회사의 내부 역량은 경쟁력이 있는지 모두 분석해야 하죠. 인수·합병(M&A),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 설립 같은 Inorganic(비유기적) 추진이 효과적일지도 판단해야 하고요. 타깃 회사나 우리가 추진하는 사업의 적정 가치를 분석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역량을 쌓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까요?

저도 역량을 쌓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봤는데요. 실제로 업무를 경험하는 것이 역량을 쌓는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현재 사업개발 업무와 관련이 없는 분들은 관심 분야를 더욱 깊이 있게, 전문적으로 공부해 보세요. 앞서 말한 것처럼 사업개발은 전략, 기획, 재무, 기술 등의 다양한 영역의 경험과 역량이 필요한 직무입니다. 지금 매진하고 있는 분야의 역량은 사업개발 업무에도 귀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사람인가요?

이해력과 소통 능력을 갖춘 동료와 일하고 싶습니다. 기존에 경험해 보지 않은 영역의 사업을 빠르게 이해해야 하고, 회사 안팎의 다양한 조직과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이 필수인 업무이기 때문에 이해력과 소통 능력을 갖춘 동료가 필요합니다.

본인의 어떤 점(성격, 역량 등)이 해당 직무와 잘 맞는다고 생각하나요?

현재에 안주하지 않는 성격이 사업개발 직무와 잘 맞는 것 같습니다. 안정적이고 확실한 회사의 현재 비즈니스 모델에 안주하지 않고,
추가로 보완했으면 하는 부분을 늘 찾습니다. 아예 새로운 사업과 비즈니스 모델을 찾는 것에도 망설임이 없는 편입니다.

사업개발 직무에 지원하는 미래의 동료들에게 조언 부탁 드립니다.

회사는 그 어느 때보다 신규 사업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SK텔레콤을 함께 만들어 갈 동료를 기다리고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