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porate Management HR 최현기 님
직무인터뷰
SK텔레콤의 HR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HR 직무는 크게 HRM(Human Resources Management)과 HRD(Human Resources Development)로 나눌 수 있어요. HRM은 구성원들이 행복한 회사생활과 더불어 업무에 몰입하여 성과를 잘 낼 수 있도록 HR Infra와 시스템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일을 해요. 채용, 급여, 보상, 평가, 핵심인재 발탁, 이동, 승진, 퇴직, 징계, 육성 등 여러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죠.

HRD는 리더십, 직무역량, 조직개발 등 조직과 구성원의 역량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일을 해요. 최근에는 New ICT 선도 기업이 되기 위한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있는데요. 대학이나 외부 전문기관과 연계해, 구성원들의 ICT 전문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어요. 뿐만 아니라 기술 그 자체보다 ‘사람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중요하게 여기는 ‘사람 중심의 기술혁신’ 기업문화를 구축해 나는 것도 HR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현재 현기님이 담당하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구성원 복지 관련 지원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5천여 명의 구성원들이 회사와 가정에서 안정감과 만족감을 가지고 더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필요한 복지를 제공하는 것인데요. 구성원 소모임 운영, 건강검진 제공, 구성원 안전 관련 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무를 수행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구성원들이 다양하다 보니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복지라는 게 쉽지 않더라고요. 최대 다수의 최대 만족을 지향하면서도, 소수의 구성원들의 목소리도 들어야 하니까요. 여러 제도를 운영할 때 만족도, 형평성, 공정성 등 복합적인 요소들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어려워요.

SK텔레콤 HR 조직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인가요?

SK텔레콤 HR 조직은 실력이 뛰어난 동료들과 함께,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곳이에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즐겁게 일하고, 지속해서 개개인의 능력을 쌓을 수 있는 곳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역량인터뷰
SK텔레콤 HR 직무에 필요한 지식이나 역량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HR은 사람을 중심에 둔 업무이기 때문에 정답이 없는 일이 대부분이에요.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중 어떤 평가 방식이 더 좋을까요? 성과에 따른 보상 방식은 차등 폭을 크게 두는 것이 좋을까요? 최대한 평등하게 분배하는 것이 더 좋을까요? 이것은 회사의 사업 특성, 현재 상황에 따라 판단해야 합니다. 그래서 ‘빠르고 정확한 상황 판단력’이 매우 중요하죠. 단순히 표면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각적으로 상황을 분석하며 최적의 논리구조를 설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무역량 외에, 중요한 자질이나 유리한 성격이 있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람에 대한 진정성 있는 자세’에요. HR의 모든 업무는 구성원 개개인에게 직간접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끼치니까요. 구성원에 대한 진정성 있는 마음가짐으로 업무를 추진하는 태도가 필요하죠. 또 한가지 강조하고 싶은 것은 바로 윤리 의식인데요. 회사와 구성원에 관한 매우 중요한 정보들을 다루기 때문에 매우 높은 수준의 윤리 의식이 필요해요.

HR 직무로 입사하려면 반드시 관련 학과를 졸업해야 하나요?

관련 학과를 졸업하시면 입사에 있어 일정 부분 유리할 수 있지만 필수적인 자격요건은 아니에요. 기본적인 역량과 자질을 보유하고 있고 직무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다면 누구나 HR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요. 실제로 SK텔레콤의 HR 담당자들을 살펴보면 경영학, 법학 등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전공 출신자뿐만 아니라 공대, 인문대 등 비관련 전공자들도 많습니다.

HR 직무에 도움이 될 만한 경험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구성원에게 실제 도움이 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이고 진정성 있는 제도를 만들려면, 회사의 사업과 외부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해요. 모든 것을 직접 경험해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시기를 권합니다. 인공지능(A.I.)과 4차 산업혁명 같은 메가트렌드(Mega-Trend)에도 관심을 기울이고, 다방면의 지식을 습득한다면 입사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SK텔레콤 HR 직무에 관심 있는 지원자들께 전하고 싶은 마지막 한 마디는?

‘사람이 기업의 미래다’ 라고 할 정도로, 인적 자원이야말로 기업의 미래를 만드는 중추라고 생각해요. HR 담당자로서 책임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SK텔레콤의 내일을 함께 만들어 나갈 지원자 분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